안녕하세요! 가열식가습기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물을 가열하여 수증기를 발생시켜 공기 중에 수분을 공급하는 방식의 가습기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가열식 가습기의 동작 원리와 장단점, 그리고 기존 가습기와의 비교 항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동작원리
1. 가열식 가습기는 내부에 물 탱크와 가열 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사용자가 가습기를 작동 시키면, 가열 장치는 탱크에 있는 물을 가열합니다.
3. 물이 끓으면서 수증기가 발생하며, 이 수증기를 공기 중으로 방출합니다.
4. 이렇게 방출된 수증기는 실내의 공기와 혼합되어 습도를 증가 시킵니다.
장점
1. 미생물 증식 억제: 물을 끓이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미생물이 죽기 때문에, 가열식 가습기는 미생물 증식을 억제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굳이 정수 된 물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청소의 용이성: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모델이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필터 교체나 청소의 부담이 적습니다.
3. 즉각적인 습도 조절: 물을 끓여서 즉각적으로 수증기를 발생 시키므로 빠른 시간 내에 원하는 습도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전력 소모: 물을 가열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전력을 소모하므로 유지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2. 소음: 물을 끓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 조용한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3. 열 발생: 가습과정에서 열도 함께 방출되기 때문에, 겨울에는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여름에는 실내 온도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 가습기와의 비교
1. 전력소모량 다소증가: 일반적인 초음파 가습기는 물을 초음파로 미세한 물방울로 분해해 공기에 방출하는 원리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초음파 가습기에 비해 전력소모가 좀 더 높고 다소의 소음이 발생합니다.
2. 백분현상(백화현상)없음 : 초음파 가습기는 사용하는 물에 따라 ‘백분’이라고 불리는 미네랄이 공기 중에 분산될 때 발생하여 바닥에 남습니다. 인체에는 무관하나 가전제품에 들어가면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를 해야 하는데 이에 비해 가열식 가습기는 이러한 백분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3. 온도고려: 이미 언급했듯이 가열식 가습기는 작동 중에 열을 방출합니다. 반면, 초음파 가습기는 상대적으로 차갑게 가습을 하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적절한 사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4. 빠른 습도조절 : 초음파 가습기는 주로 물 탱크의 크기와 연결된 센서에 따라 습도를 조절하게 되는데 반면, 가열식 가습기는 물을 끓이는 방식 때문에 습도를 빠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관리 및 유지 편리: 가열식 가습기는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으며 간헐적으로 가열판 부분의 청소가 필요하지만 초음파가습기 경우는 물 때나 석회질로 인한 오염 문제로,
필터나 수조의 정기적인 청소와 교체가 필요합니다.
마무리
종합적으로, 가열식 가습기의 선택은 사용자의 환경, 필요성 및 가습기에 대한 관리 용이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기존 초음파 가습기에 비해 전력소모량은 다소 높지만 백분현상이 없고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는 면이 중요할 경우 현재 시장을 크게 섭렵해 나가는 상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심이 어떨가요? ^^ 감사합니다.
[2023년형 NEW]신일 하이브리드 복합식가습기 SUH-SS304K 살균 가열식 가습기 4L 대용량
Price: 79,000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